메뉴보기phonesearch
배경이미지

법률뉴스

교통사고 보험분쟁

사고후닷컴은 정직과 성실함으로 고객과의 약속을 지켜왔습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법원 2015다200838

대법원, "소유권이전 과정 피해자 보호… 예외없이 적용해야" 원고패소 원심 파기

 

 

#대리기사#보험계약자 #소유권이전 #승계 #양수인 #일시담보 #일시담보특약 #중고차 #피보험자

 

자동차를 사고 판 때로부터 15일 이내에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전(前) 차주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시담보 특별약관'은 해당 차량을 대리기사가 운전하다가 낸 사고나 양수인이 제3자에게 되팔고 나서 발생한 사고에도 적용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무보험 상태에서 일어날 수 있는 피해자 보호 공백을 메우기 위해 마련된 약관이기 때문에 예외없이 적용해야 한다는 취지다. 일시담보 특별약관은 대부분의 자동차보험에 포함돼 있어 이번 판결이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동부화재해상보험㈜과 업무용 자동차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화물차를 몰던 이모씨는 2012년 7월 5일 차량을 중고차 판매상에게 넘기고 새 화물차를 샀다. 이씨는 기존 차량의 자동차보험을 새로 산 차량의 보험으로 변경했지만, 기존 보험에는 피보험자동차가 양도된 날로부터 15일째 되는 날의 자정까지는 그 자동차도 피보험자동차로 간주하고 양수인을 보험계약자 및 피보험자로 본다는 '일시담보 특별약관'이 붙어 있었다.

이씨가 중고차 판매상에게 넘긴 차량은 이튿날 중고차 수출상에게 팔렸다. 수출상은 소유권이전등록이 채 마쳐지기 전에 대리운전 기사를 불러 자신의 보관소로 차량을 옮겼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대리운전 기사가 교통사고를 냈다. 대리운전 업체의 보험사였던 KB손해보험㈜은 사고 피해에 대한 보상금을 피해자에게 지급한 뒤 일시담보 특별약관에 기해 동부화재에 구상금 청구소송을 냈다. 1,2심은 "일시담보 특별약관은 명의이전 등록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무보험상태가 발생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 사건은 대리운전업체가 가입한 보험계약이 적용돼 피해보상이 가능하므로 일시담보 특별약관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며 원고패소 판결했다.

하지만 대법원 민사2부(주심 김창석 대법관)는 최근 원고패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중앙지법으로 돌려보냈다(2015다200838).

재판부는 "문제의 차량 보험에는 15일간의 자동차의무보험 일시담보 특별약관이 있는데, 차량이 그 기간 내에 제3자에게 차례로 이전됐다면 소유권이전등록절차가 마쳐지지 않은 상태라도 보험자의 지위는 차례로 승계된다"며 "차량을 양수한 사람이 대리운전업체에 운전을 의뢰해 발생한 사고라도, 양수자가 사고차량에 대한 운행지배와 운행이익을 갖고 있다고 보는 것이 상당하므로 일시담보 특별약관에 따라 사고 피해자들에게 동부화재가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시담보 특별약관은 자동차의 무보험상태를 방지해 피해자 및 양수인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차량의 원래 주인인 이씨가 문제의 자동차를 팔면서 자동차보험의 피보험자동차를 새로 구입한 차량으로 변경해 놨더라도 일시담보 특별약관이 양수인에게 적용되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원글보기

 

 


  1. 열쇠 받아 운전했어도 사고 당시 ‘운행지배’없었다면

  2. 자동차 매매 후 15일내 발생 사고 ‘일시담보특약’ 효력은

  3. "포트홀 피하려다 교통사고… 도로관리 지자체도 배상책임"

  4. 보험가입자, 일반적 경우보다 장기간 입원했어도

  5. 교차로서 진로변경 시도하다 연쇄추돌 유발했어도

  6. 경미한 차량 접촉사고 후 운전자 도주했어도

  7. 횡단보도 교통사고 보행자 과실비율

  8. 경미한 접촉사고에 뒷목 잡았다가

  9. 폭탄주 안 마신다고 친구에 먼저 주먹질했다가

  10. 휜 중앙분리대 방치 돌출부 들이받아 사고났다면

  11. 자전거 끼리 충돌 '추락사'… 국가·지자체도 배상책임

  12. 자전거, 일방통해 도로서 역주행하다 불법주차 차량에 꽝'

  13. 대법원 "보험사 정신질환 면책약관 유효" 판결 파장

  14. "재해 특약에 자살 문구 있어도 보험금 못 받는다"

  15. "가슴성형 부작용도 노동력 상실 해당"

  16. "보험사기 입증 책임은 보험회사에"

  17. 대리기사가 도로 한 가운데 놓고 가버린 차, 도로변으로 옮기면 음주운전?

  18. 화물차 덮개 씌우다 추락 운전자보험금 못 받는다

  19. 운전자보험 지급 대상 '운전중'의 의미는…서울중앙지방법원

  20. 남편 동의 없이 가입한 생명보험 계약이 무효 된 경우

Board Pagination Prev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38 Next
/ 38
CLOSE
카카오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