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phonesearch
배경이미지

상담하기

교통사고 보험분쟁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사고후닷컴은 한정된 인력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경미한 부상, 물피, 변호사 선임이 필요치 않은 가해자 사고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내용을 참조하여 주세요.
2. 블랙박스 영상에 의한 상담은 카톡이나 메일(gow21c@naver.com)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한정된 정보에 의한 답변이므로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사건 관련

사건유형
분류 김효정
성별
생년월일 1970-01-01
연락처 010-9590-6320
직업 및 소득 월 235
사고일시 2010.04.29 년 시경
사고지역
사고형태
수사단계
형사합의

보험회사 관련

가해차량 보험회사명
가해자 보험종류
책정된 과실
보험사 합의금 제시액
가해자 운전자보험

피해 정도

진단명 2. 진단 : (1) 좌측족부족근골/중족거골골절 , (2)우측안와주위 개방창, (3) 경요추염좌

* 발가락과 발등을 연결하는 자잔한 선3개가 금이 갔음. 엑스레이로는 확인안되며 CT촬영으로 확인됨.

- 보험사에서 진단급수는 5급적용되며, 상태가 경미하여 한단계낮은 6급이 적용이된다고 함.

- 6급에 책임보험 보상한도 500만원이라고 함

* 눈썹부근에 안쪽과 겉에 꿰맴(겉부분은 약1CM정도)
진단주수
수술관련
입원기간
치료비용
현재상태 * 보험사 과실상계 : 6:4 (피해자 4 / 가해자 6) 1. 사고경위 : 피해자(나) - 보행자이고, 상대편 차량은 책임보험만가입되어있음. - 무단횡단(횡단보도로 보행하지 않음.)으로 사고가 남. (버스에서 내려 차가 없고 파란불인걸 확인하고 건넛는데 바로 빨간불로 바뀐듯함.)
사망

상담 내용

내용

안녕하세요. 급질문드려요.

 

★ 4/29일 교통사고가 낫습니다  .어떻게 처리를 하는게 맞는지 알려주세요.

 

1. 사고경위 :   피해자(나) - 보행자이고, 상대편 차량은 책임보험만가입되어있음.

  - 무단횡단(횡단보도로 보행하지 않음.)으로 사고가 남.

    (버스에서 내려 차가 없고 파란불인걸 확인하고 건넛는데 바로 빨간불로 바뀐듯함.)

 

** 보험사 과실상계 : 6:4 (피해자 4 / 가해자 6)

 

2. 진단 : (1) 좌측족부족근골/중족거골골절 , (2)우측안와주위 개방창, (3) 경요추염좌

* 발가락과 발등을 연결하는 자잔한 선3개가 금이 갔음. 엑스레이로는 확인안되며 CT촬영으로 확인됨.

 - 보험사에서 진단급수는 5급적용되며, 상태가 경미하여 한단계낮은 6급이 적용이된다고 함.

 - 6급에 책임보험 보상한도 500만원이라고 함

* 눈썹부근에 안쪽과 겉에 꿰맴(겉부분은 약1CM정도)

* 7주간 치료 진단 나옴.

 

3. 사고처리 방법에 대한 질문

*

1) 아버지 차량의무보험차상해 담보로 처리를 하는게 맞는지요 ?

- 무보험차상해는 특별할증 미부과며 1년간 유예만 되는게 맞나요 ?

2) 무보험차상해로 처리시에도 따로 개인합의도 가능한지요 ?

* 흉터 부분에 대한 성형비나, 나머지 개인적인 휴대폰 파손, 등으로 인한손해는 개인합의를 할수 있는지요?

3) 무보험차 상해 처리시 가해자쪽에는 벌금이 어느정도 나오며 , 개인합의시는 벌금이어느정도 낮아지나요?

4) 입원기간동안 연차나 병가를 사용하면 위자료 및 일당부분도 보상이 되나요 ? .

5) 상태가 5급적용에 경미하여 6급보상한도적용된다고 하는데 경미한지 여부는 어찌 확인되나요 ?

5) 개인 상해보험도 자동차보험과 중복으로 보상이되는지요?

 

 

- 가해자쪽이 개인사정이 좋지 않아 사정이 어려운데 저도 어느정도 잘못이 있어 서로 좋게 합의를 보려면 어쩌면 되는지 알려주세요 ㅠㅠㅠㅠ

?
  • ?
    사고후닷컴 2010.05.10 20:13

    1.책임보험 한도를 초과할 가능성이 있으니 무보험차 상해 특약으로 접수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할증관련 문의는 가입하신 보험사로 문의 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개인합의 대상이기는 하나 가해자가 합의의사가 있어야 합니다.

    3.합의시에는 벌금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4.연월차 수당은 소송시에도 인정되지 않으며 위자료 참작 사유입니다.

    5.상해보험은 중복보상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해당 보험 약관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내용은 저희사이트 상단메뉴의 자주하는 질문의 내용들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쾌유를 기원드리며 원할히 처리 되시길...
  • ?
    사고후닷컴 2010.05.10 23:44

    교통사고를 당하셨는데 가해자가 무보험 이거나 보험가입이되어 있을지라도 책임보험만 가입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험만 가입되었으면 별 문제가 없을것을 가해자는 엄청난 민,형사적임 책임 및 피해자는 그로인하여 당하는 고충은 어찌말로 표현하겠습니까.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죠. 이때 가해자는 형사적 책임과 민사적 책임을 모두 감수하여야 합니다. 형사합의를 통해서 처벌을 면하거나 처벌의 수위도 줄여야 할것입니다.(형사합의에 관하여는 저희 사이트 자주하는 질문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피해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피해자 입장에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일단 가해자가 무보험이고 피해자가 중상이라면 신중히 대처를 하셔야 합니다. 무보험 일지라도 정부보장사업(경찰서 및 국토해양부 문의 무보험 차 뺑소니 관련 안내전화번호1544-0049)을 통하여 책임보험 한도 부상한도 최고 2000만원 까지 부상급수에 따라 차등적용 되어지며 후유장해 및 사망 한도 1억원으로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후유장해 또한 후유장해 등급에 따라 차등적용 됩니다.

    그러나 중상의 경우 정해진 부상급수 혹은 후유장해 한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럴때는 피해자 본인 이나 배우자 혹은 부모,자녀(사위포함)분들의 차량중 종합보험 가입 차량이 있다면 일단 다행입니다.

    종합보험 약관중 무보험차상해 약관으로 보상을 받으시면 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무보험 이나 책임보험 차량에 사고를 당하신 경우 종합보험 약관 중 무보험차상해 약관으로 추가 되는 치료비 및 장해에 대한 보상을 최고 2억원 한도 내에서 받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무보험차상해 약관 적용시 급수에 따른 치료비한도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전체적인 보상한도가 치료비 포함 2억원입니다. 부상1급, 장해1급인 경우에는 책임보험 1억2천 + 무보험차상해2억 합쳐서 최대 3억2천까지 가능할것입니다).

    무보험차상해 보험회사에서 합의 종결후 발생된 치료비와 보상금을 보험사에서 가해자측에 구상권청구소송을 통하여 받아내기 때문입니다. 가해자와 이루어지는 형사합의(개인합의)금액은 무보험차 상해약관 적용시 전액 공제되니 이점은 알고 계셔야 할것입니다.

    책임보험 한도에서 치료 및 보상이 가능한 경상의 피해자이시라면 애써 무보험차상해 접수는 안하셔도 될것입니다.그런데 무보험차상해 약관을 적용 못받으시는 경우에는 정부보장사업인 책임보험 한도로 치료및 보상을 받으시고 초과되는 부분은 가해자와 합의시에 민,형사적인 합의를 일괄하시거나 형사적인 합의만 하시고 가해자에게 소송을 통하여 받으셔야 합니다.


    가해자는 형사적인 처벌인 벌금을 냈더라도 피해자가 다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게 되면 법원에서 조정이나 판결한 액수를 피해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해자는 피해자와 원만히 합의하여 형사처벌을 면하고 민사적인 손해배상 으로 부터 벗어나는것이바람직할 것입니다.

    피해자는 사고가 발생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민사소송을 가해자에게 제기할 수 있습니다. 민사소송을 통하여 판결 선고된 판결문의 효력은 10년간 지속되기 때문에 당장 가해자가 돈이 없더라도 10년 내에는 언제든지 가해자가 돈이 있는 사실을 알면 즉시 찾아 와서 강제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결이 선고된 후부터는 1년에 20%의 지연이자가 붙습니다.10년후를 대비하여 10년이 지날 무렵에 판결문을 토대로 다시 재판을 청구하여 재판결을 받는다면 다시 10년간 효력이 유효하게 됩니다. 이렇게 몇번이라도 반복하면 가해자가 사망하는 날까지 민사적인 손해배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민사소송은 가해자나 차주를 상대로 청구 할 수 있습니다. 둘 중 한사람 이나 두사람 모두에게 청구 할 수 는 있으나 이중으로 받을 수 는 없습니다. 즉,가해운전자와 차주 모두에게 소송을 걸어 이겼더라도 배상을 받을 때에는 피해자가 받을 만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보험차 상해 약관은 보험사 지급기준방식(약관기준)으로처리 됩니다. 소송판결예상금액인 법률적 손해배상금은 아닙니다.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 635 Next
/ 635
CLOSE
카카오톡상담